카테고리 없음

24년 3월...일본 대지진 임박?

스뭇 2024. 3. 6. 13:31
반응형

 

얼마전 일본 치바현에 규모 5급 지진이 두번 발생함.

 

 

 

일본은 판 4개가 걸쳐있어서 지진 활동이 매우 활발한 지역 (북미판에는 도쿄 ,치바 ,요코하마 등 대도시들이 위치, 왜 이렇곳에 터를 잡았지)

 

이번에 발생한 두 지진은 필리핀 해판과 북미 판이 만나는 사가미 트라프 부근에서 발생함.

 

사가미 트라프에서 일어났던 큰 지진중 하나가 바로 1923년 발생한 관동대지진.

 

이때 지진의 규모의 추정치는 대략 7.9이며 15만명이상의 사람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

 

 

 

일본 지질연구소에 따르면 이번에 발생한 두 지진의 원인은 슬로우 슬립 현상으로 밝혀짐.

 

이번 지진으로 인해 치바현 부근 지반이 2cm 이동함.

 

 

 

슬로우 슬립 현상(SSE)

 

느린 지진이라고도 불리며, 일반적인 지진에 비해 단층이 느리게 미끄러지면서 매우 천천히 이동하는 현상.

 

 

파란색으로 칠해진 부분이 슬로우 슬립이 발생한 곳 

그리고 빨간색으로 칠해진 부분이 큰 지진이 일어났던 곳

 

 

[슬로우 슬립이 관측되었던 지진]


1. 도호쿠 지방 태평양 해역 지진
2011년 3월 11일 발생한 일본 도호쿠 지방 태평양 해역 지진은 판 경계간 지진으로 모멘트 규모는 Mw9.1이다. 이 초거대지진의 진원역 내부에서는 2011년 2월부터 슬로우 슬립이 일어나고 있었다. 슬로우 슬립으로 발생한 판 경계의 응력 변화로 도호쿠 지방 태평양 해역의 전진 활동(2월의 M5.2에서 M5.5의 지진, 3월 9일 발생한 M7.3의 지진)이 유발된 것으로 추정된다.

 

2. 칠레 이키케 지진
2014년 4월 1일 칠레 북부 이키케 연안의 칠레 해구 판 경계에서 규모 M8.1의 지진이 발생했다. 이 지진이 발생하기 약 8개월 전부터 진원지 인근에서 슬로우 슬립이 발생했다. 이 슬로우 슬립은 M4에서 M5.5의 군발지진 활동을 동반했다.

 

3. 멕시코 게레로 지진
2014년 4월 18일 멕시코 게레로주 해역의 중앙아메리카 해구 판 경계에서 규모 M7.3의 지진이 발생했다. 이 지진의 진원지 바로 아래쪽의 판 경계면에서는 2014년 2월부터 장기 슬로우 슬립이 발생했다. 슬로우 슬립으로 일어난 판 경계면의 응력 변화가 지진을 유발한 것으로 추정된다.

 

 


 

2018년 6월 사가미 해곡 위에 있는 보소반도 해역에서 발생한 슬로우 슬립에 대해서 주의를 발령한 일본 정부 지진조사위원회의 히라타 나오시 위원장은 "안타깝게도 현재의 지진학 지식으로는 언제 어디서 지진이 발생할 지 예측할 수 없다. (중략) 그렇다면 왜 11일 기자회견에서 주의를 촉구했나. 그건 지난 6월부터 지바현 동쪽 해역의 판 경계에서 '슬로우 슬립'(천천히 미끄러지는 현상)이 발생했다는 것을 기상청과 연구기관의 데이터를 통해 확인했기 때문이다.", "과거에 발생했던 일은 또 다시 비슷하게 일어날 확률이 높다. 그런 의미에서 경각심을 불어일으켰다. 소위 말하는 '지진예보'와는 다르다. 큰 지진이 발생한 후에는 여진에 대한 주의를 당부하는데 이와 비슷한 주의이다."라고 말했다.

 

결론 : 일본 사는 개붕이들은 조심하자

 

개드립 - 일본 대지진 임박? ( https://www.dogdrip.net/542996554 )
반응형